자율주행 자동차는 말 그대로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2021년 말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2022년에는 레벨4 자율주행차를 선보이겠다고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현재까지 테슬라는 레벨3 자율주행차도 상용화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전기차 시장 세계 1위에 오른 중국 BYD가 레벨3 자율주행(조건부) 라이선스를 따내면서 스타일을 무너뜨리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현대차까지 2023년 도입하기로 한 레벨3 자율주행 상용화를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하지만 단지 시간문제일 뿐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는 큰 이견이 없습니다. 대략 2025년에는 사실상 사람의 간섭이 필요 없는 레벨3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단지 시간문제일 뿐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는 큰 이견이 없습니다. 대략 2025년에는 사실상 사람의 간섭이 필요 없는 레벨3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 BizNews
한편 도로공사는 자율주행 미래 교통에 대비해 본격적인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2023년 2월에는 ‘고속도로 모빌리티 마스터플랜 연구용역’을 발주했고, 올해 1월에는 ‘자율주행 시대 고속도로 휴게시설 교통체계 방향 연구’를 새로 발주했습니다. 오늘은 이것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고속도로 모빌리티 마스터플랜 책정 연구용역 입찰 모빌리티란? 모빌리티(Mobility)란 사전적으로는 유동성 또는 이동성, 기동성을 뜻하는 말로, 일반적으로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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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 공고.
입찰 공고.
① 입찰방법 : 일반경쟁, 지문인식 전자입찰, 총액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② 제안서 제출 마감일시 : 2024년 2월 27일 10:00, 전자조달시스템 제출③ 입찰참가신청서 및 입찰서 제출기간 : 2024년 1월 17일 10:00 ~ 2024년 2월 27일 10:00 ④ 개찰일시 : 2024년 3월 4일 10:00, 전자개찰(스마트도로연구단 연구사업팀) 입찰자격
①「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을 가진 자로서 본 용역수행이 가능한 자②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규정에 따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http://www.g2b.go.kr )에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필하고, 당 공사 전자조달시스템에 이용자 등록을 필한 업체 ※자세한 것은 아래 파일을 참조해 주세요. 첨부파일 1. 입찰공고문. hwp 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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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2. 설계서.hwp파일을 다운받아 컴퓨터를 저장
네이버 MYBOX에 저장첨부파일 3. 공내역서.hwp 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첨부파일 4. 제안요청서.hwp 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연구금액이 1억 미만인 것으로 보아, 현재로서는 자료 조사를 중심으로 한 페이퍼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오늘 뉴스에 미래 핵심기술 38개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톱5에도 들지 못한다는(중국 53, 한국 0) 기사를 봤습니다. 한정된 예산이지만 연구 개발에는 돈을 아끼지 않기를 바랍니다.※연구금액이 1억 미만인 것으로 보아, 현재로서는 자료 조사를 중심으로 한 페이퍼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오늘 뉴스에 미래 핵심기술 38개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톱5에도 들지 못한다는(중국 53, 한국 0) 기사를 봤습니다. 한정된 예산이지만 연구 개발에는 돈을 아끼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