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청률 조사에 동영상 이용 실태도 담기로

[이 글은 KBS 공영방송연구소 ‘해외방송정보'(2023년 8월호)에 게재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일본 시청률 조사회사인 비디오리서치(Video Research)가 기존 TV 시청률과 함께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동영상 전송 서비스 이용 실태 조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시청률 조사 영역을 동영상 전송 플랫폼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 글은 KBS 공영방송연구소 ‘해외방송정보'(2023년 8월호)에 게재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일본 시청률 조사회사인 비디오리서치(Video Research)가 기존 TV 시청률과 함께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동영상 전송 서비스 이용 실태 조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시청률 조사 영역을 동영상 전송 플랫폼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비디오리서치가 7월 19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4년 4월부터 도쿄 지역에서 베타 버전을 제공하기 시작해 2025년 10월부터는 전국 32개 지역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시청률 조사에 민영방송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TVer, 넷플릭스(Netflix), 유튜브(YouTube) 등의 평균 이용시간, 기기별 이용상황 등도 포함시키겠다는 것이다. 비디오리서치가 7월 19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4년 4월부터 도쿄 지역에서 베타 버전을 제공하기 시작해 2025년 10월부터는 전국 32개 지역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시청률 조사에 민영방송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TVer, 넷플릭스(Netflix), 유튜브(YouTube) 등의 평균 이용시간, 기기별 이용상황 등도 포함시키겠다는 것이다.

비디오리서치의 새로운 시청률 조사방법(비디오리서치, 2023년 7월 19일) 비디오리서치는 가구 시청률과 개인 시청률 등을 조사하고 있다. 현재 조사 대상은 10,700가구, 25,000표본에 달한다. 비디오리서치는 동영상 플랫폼을 스마트TV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이용하고 있다며 시청 환경이 다양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청자들이 동영상 전송 플랫폼을 얼마나 이용하는지 파악해 미디어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겠다고 했다. 기존 시청률 측정 범위에 집에서 동영상 시청 형태를 추가하기로 했다. 기존 조사 가구에 배포된 실시간 TV 시청과 녹화 시청을 측정하는 측정기에 동영상 측정용 센서를 새로 설치해 커넥티드 TV(CTV: Connected TV)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으로 동영상 시청 실태를 파악하겠다는 것이다. 동영상 전송 플랫폼은 TVer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유튜브, 넷플릭스 등이다. 비디오리서치의 새로운 시청률 조사방법(비디오리서치, 2023년 7월 19일) 비디오리서치는 가구 시청률과 개인 시청률 등을 조사하고 있다. 현재 조사 대상은 10,700가구, 25,000표본에 달한다. 비디오리서치는 동영상 플랫폼을 스마트TV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이용하고 있다며 시청 환경이 다양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청자들이 동영상 전송 플랫폼을 얼마나 이용하는지 파악해 미디어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겠다고 했다. 기존 시청률 측정 범위에 집에서 동영상 시청 형태를 추가하기로 했다. 기존 조사 가구에 배포된 실시간 TV 시청과 녹화 시청을 측정하는 측정기에 동영상 측정용 센서를 새로 설치해 커넥티드 TV(CTV: Connected TV)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으로 동영상 시청 실태를 파악하겠다는 것이다. 동영상 전송 플랫폼은 TVer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유튜브, 넷플릭스 등이다.

CTV 이용 가능 가구 및 동영상 이용 비율(%, 비디오 리서치, 2023년 7월 19일) 비디오 리서치는 CTV 이용 실태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도쿄 지역 692가구, 1,516명을 대상으로 CTV 이용 가능 비율과 동영상 시청 비율을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개인 전체의 CTV 이용 가능 비율은 64%였고, 1주일에 동영상 시청 비율은 24.9%였다.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 CTV가 많이 보급되면서 CTV를 통한 동영상 시청 비율은 남녀 4~12세가 44.4%로 가장 높았고, 이어 남녀 35~49세가 34.5%였다. CTV 이용 가능 가구 및 동영상 이용 비율(%, 비디오 리서치, 2023년 7월 19일) 비디오 리서치는 CTV 이용 실태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도쿄 지역 692가구, 1,516명을 대상으로 CTV 이용 가능 비율과 동영상 시청 비율을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개인 전체의 CTV 이용 가능 비율은 64%였고, 1주일에 동영상 시청 비율은 24.9%였다.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 CTV가 많이 보급되면서 CTV를 통한 동영상 시청 비율은 남녀 4~12세가 44.4%로 가장 높았고, 이어 남녀 35~49세가 34.5%였다.

TV수신기 이용행태 및 동영상 전송 플랫폼 점유율(비디오리서치, 2023년 7월 19일) 도쿄지역 개인 표본의 74.6%가 실시간으로 TV를 시청하고 있으며, CTV를 통한 동영상 시청 비율은 6.0%였다. 그 외에 타임시프트 시청이 7.3%, 기타가 12.1% 등이었다. CTV에서 이용하는 동영상 전달 플랫폼도 파악할 수 있다. 구체적인 플랫폼명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전송 플랫폼 점유율은 A사가 57.2%, B사가 18.3%, C사가 6.0% 등이었다. 참고문헌 비디오 리서치(2023). 시청률의 측정 영역을 확장해, 텔레비전 디바이스나 PC·모바일 단말에서의 TVer나 YouTube등의 동영상 시청의 측정을 개시(2023년 7월 19일) 비디오 리서치, 동영상 전달의 이용 실태도 조사로···스마트폰 등 대상 확대. <요미우리 신문>(2023년 7월 20일) 비디오 리서치가 YouTube등의 시청 측정에 24년 4월부터. <마이니치신문>(2023년 7월 20일) TV 수신기 이용행태 및 동영상 전송 플랫폼 점유율(비디오리서치, 2023년 7월 19일) 도쿄 지역 개인 표본의 74.6%가 실시간으로 TV를 시청하고 있으며, CTV를 통한 동영상 시청 비율은 6.0%였다. 그 외에 타임시프트 시청이 7.3%, 기타가 12.1% 등이었다. CTV에서 이용하는 동영상 전달 플랫폼도 파악할 수 있다. 구체적인 플랫폼명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전송 플랫폼 점유율은 A사가 57.2%, B사가 18.3%, C사가 6.0% 등이었다. 참고문헌 비디오 리서치(2023). 시청률의 측정 영역을 확장해, 텔레비전 디바이스나 PC·모바일 단말에서의 TVer나 YouTube등의 동영상 시청의 측정을 개시(2023년 7월 19일) 비디오 리서치, 동영상 전달의 이용 실태도 조사로···스마트폰 등 대상 확대. <요미우리 신문>(2023년 7월 20일) 비디오 리서치가 YouTube등의 시청 측정에 24년 4월부터. <마이니치신문>(2023년 7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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